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광명상공회의소

대한상의 브리프

대한상의 브리프 상세보기
제목 “유턴기업 지원 확대, 놓치지 마세요”
담당부서 글로벌경협전략팀 작성일 2020.06.25
첨부파일

“유턴기업 지원 확대, 놓치지 마세요”


리쇼어링(reshoring)은 각종 세제 혜택과 규제 완화 등을 통해 해외로 진출한 자국 기업을 국내로 불러들이는 정책을 말한다. 리쇼어링을 통해 귀국한 기업을 흔히 ‘유턴(U-turn) 기업’이라고 한다.

 

한국, 미국 등 세계 각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후 공급망 붕괴 등으로 고전하는 해외 소재 자국 기업을 불러들여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자 하고 있다. 정부가 이달 1일 발표한 ‘2020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도 유턴 기업에 대한 각종 보조금 확대, 법인세 감면 요건 완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우선 해외사업장 생산량 50% 이상을 감축하는 유턴 기업에게만 법인세 및 소득세를 감면해줬던 과거와 달리 감축량에 비례해 감면 혜택을 부여하기로 했다. 보조금 역시 비(非)수도권은 보조금 한도를 당초 100억 원에서 200억 원으로 확대하고, 수도권은 첨단산업 등에 한정해 150억 원 한도의 투자보조금을 신설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유턴 기업을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대상으로 우선 선정하고, 로봇 보급사업 지원 한도 역시 기존 3억 원에서 5억 원으로 확대한다.

 

정부는 다음 달 중 유턴기업 지원 정책을 더 확대하기로 했다. 지원을 받고 싶거나 해외사업장 축소를 고려하는 기업은 대한상공회의소 국제본부 글로벌경협전략팀(02-6050-3682)에서 상세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작성 : 글로벌경협전략팀)

 

이전글, 다음글
“언택트 기업의 세계화에 도전하세요”
“유턴기업 지원 확대, 놓치지 마세요”
美 코로나19 지원책 ‘CARES Act’

광명상공회의소

(우)14237 경기도 광명시 철산로 20, 901호 (철산동, 야우리빌딩)/ 14237 /

Copyright (c) 2017 gmcci, All Right Reserved.